경력기술서란?

경력기술서란 경력이 있는 지원자 즉, 이직자가 기업에 경력사원으로 지원할 때 필요한 서식입니다. 쉽게 말해 경력 위주의 이력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경력사원을 모집할 때는 경력기술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기술서, 경력증명서 등을 함께 제출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경력직 모집 시 자기소개서를 제외하고 경력기술서만 요구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기업에서 경력기술서를 별도로 요청하지 않더라도 지원자가 경력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기 위해 경력기술서를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1. 시간 순으로 작성하기
    경력기술서는 해당 분야에 맞는 이력과 직무 경험을 시간 순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A기업, 2018년부터 2020년까지 B회사를 다녔다면 A-B 순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2. 성과를 포함하여 작성하기
    경력기술서는 경력을 위주로 작성하되, 성과를 포함하여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을 희망하는 분야에서 어떤 일을 했고 어떤 성과를 낸 경험이 있는지를 경력기술서만 보고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3. 정확한 사실로 작성하기
    경력 외에도 회사명, 부서명, 직급, 근무기간 등을 정확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이는 추후 경력증명서나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를 통해서도 확인되는 부분이므로 틀리게 작성할 경우 허위사실 기재 등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단, 회사명은 기업에서 별도로 표기하지 않기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등의 부호로 익명 처리하면 됩니다.

  4. 기여도 표기하기
    특정 프로젝트나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프로젝트나 사업 전체를 개인의 경력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 전체를 경력으로 적기보다는 해당 프로젝트에 자신이 얼마나 기여를 했는지 대략적인 기여도를 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여도를 매기기 어렵다면 해당 프로젝트에서 자신이 참여한 부문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력기술서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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