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증이란 돈이나 물건을 빌린 것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차용증, 차용증서, 금전소비대차계약서 라는 다양한 명칭을 사용하지만 모두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채무자가 작성해서 채권자와 나눠가지면 됩니다. 

차용증 양식

차용증 내용

보통 빌린 시기와 금전 또는 물품을 기록합니다. 빌린 내용이 금전이라면 금액을 기록하고 이자 혹은 이자율을 기록합니다. 언제까지 어디에서 변제할 것인지 기간과 장소도 지정합니다. 또한 약속한 만기일에 변제하지 않을 경우에 배상할 위약금 등도 미리 책정합니다. 많은 분들이 간이로 차용증을 작성하며 금액과 이자만 기록하고 서명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위 내용이 기재되지 않았을 경우 추후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변제 기일을 명확하게 정해두지 않은 경우, 채권자의 요구에 따라 갑작스레 물건이나 금전을 반환해줘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차용증은 작성 후 공증사무소에서 공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증까지 받을 경우 법적 효력이 확실히 보장되겠죠. 또한 추후 법적 분쟁까지 고려한다면 금전 거래 시에는 현금보다는 계좌이체 등으로 확실한 기록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게 차용증을 작성하기 위해서 채무자는 보증인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차용증에는 채무자와 연대보증인이 모두 날인하고 원본은 채권자가 갖습니다. 추후 물품이나 금전을 반환한 다음에는 반드시 영수증을 발부받고 채권자로부터 차용증 원본을 회수해야 합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아래에서 차용증 양식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니 확인 후 필요한 양식으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발급하는 차용증 양식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차용증 양식은 hwp 한글파일과 pdf 파일로 구분하여 첨부합니다. 필요에 따라 무료 다운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용증 양식_연대보증인이 없는 경우.hwp
0.01MB
차용증 양식_연대보증인이 없는 경우.pdf
0.24MB
차용증 양식_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pdf
0.26MB

+ Recent posts